오늘은 아는 사람만 아는 하이퍼 FPS 게임 에이펙스 레전드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빠른 게임탬포가 특징이고 다양한 총기와 매력 있는 레전드들로 플레이하는 배틀로열게임입니다 저도 지금까지 해본 게임 중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게임이고 PC방에 가서 밤을 새우며 한 기억이 있을 정도로 재미있게 플레이한 게임입니다
출시 및 업데이트
에이펙스 레전드는 타이탄폴 시리즈를 개발한 리스폰 게임사에서 개발했습니다 2019년 2월 4일 Respawn Entertainment에서 출시되었으며 EA(Electronic Arts)에서 발행되었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사전 마케팅이나 광고 없이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PC 등 여러 플랫폼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독특한 접근 방식은 상당한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출시 첫 주에 2,500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를 이끌었고 단숨에 인기게임 반열에 올랐습니다 당시에는 배틀로열 게임이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유사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었는데 에이펙스의 경우 스피드한 게임스타일과 캐릭터가 가지는 고유한 스킬을 들을 이용하여 3인 스쿼드 조합을 맞추거나 특색 있는 총기들로 플레이스타일을 다채롭게 하는 등 기존 출시된 배틀로열 게임과는 다른 방법의 플레이를 유저들에게 경험시켜 주어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신규캐릭터 출시, 밸런스패치 또한 이 게임의 큰 장점입니다 서버문제는 고질적인 문제로 유저들이 평가하지만 계속해서 게임발전에 힘쓰는 게임사의 노력으로 인해서 마니아 유저들이 많은 게임입니다
게임스타일
에이펙스는 다른 배틀로열 게임과는 달리 솔로 모드보다는 분대 기반 게임이 특징이다 배틀로열 기준으로 듀오 트리오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3명이 한 팀이 되어 총 20팀 즉 60명에서 배틀로열 게임이 시작됩니다 다른 배틀로열 게임에 비하면은 인원수가 적은 편입니다 남은 인원이 10명 미만이 될 때부터는 생존자 숫자를 알려주지 않으며 최후의 1인은 챔피언이 됩니다 여느 게임과 같이 상자 또는 필드드롭된 무기를 파밍하고 상대의 데스박스를 통해서 루팅도 가능합니다 배틀 로열 게임에 기본적인 링과 라운드 개념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드는 링이 존재하고 라운드가 올라갈수록 링 자기장의 대미지도 강해집니다
특이한 시스템은 여느 배틀로열 게임은 보통 팀원이 죽을 경우 게임에서 리타이어 되지만 에이펙스의 경우 데스박스에서 팀원의 배너를 획득할 수 있고 맵의 특정장소에 있는 부활 비컨을 통하여 팀원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부활의 제한은 없는 대신에 부활 비컨의 제한 수가 있습니다 또한 휴대용 부활 비컨이 존재하는데 원하는 위치에 부활 비컨을 만들 수 있는 장비입니다
다른 특이한 특징은 케어 패키지와 복제기입니다 케어 패키지는 다른 게임에서 보급 또는 공중보급이라 불리는 것과 유사합니다 보급품에는 높은 티어의 장비가 나오고 파밍으로는 얻을 수 없는 보급 무기 또한 등장합니다 보급 무기는 특수한 총알을 사용하기 때문에 총알을 다시 용하면은 다시 얻을 수 없습니다
복제기는 다른 게임과는 가장 차별화 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자를 열거나 재료스테이션을 통하여 재료를 획들 할 수 있고 복제기를 통하여 원하는 아이템(회복, 총알, 갑옷 등)을 직접 제작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무기나 파츠의 경우는 시즌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즌 16이 되면서 새로 업데이트되었는데 기존의 경우 팀원의 배너를 회수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 이 시간 안에 회수하지 못하면은 게임에서 리타이어 되었지만 서포터 클래스가 팀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 한하여 복제기에서 배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에이페스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_qkPFKtdUY&t=117s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달리기와 슬라이딩입니다 에이펙스는 기본적 벽타기/슬라이딩과 같이 동적인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달리다가 슬라이딩을 하면은 순간적으로 속도가 가속되어 도망을 가거나 상대의 총알을 피할 때 사용합니다 또 내리막길에서 슬라이딩을 하여 큰 속도를 얻은 다음 상대의 뒤를 잡거나 먼 거리를 점프하여 도망가는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움직임을 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게임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좀 더 고수의 영역으로 간다면은 탭 스트레이핑나 벽점프와 같은 응용 동작들이 있는 이는 어느 정도 에이펙스으 시스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추가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인기 평가
평가점수는 배틀로열 장르 게임의 역사를 쓴 배틀그라운드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에이펙스 레전드 | 배틀그라운드 | |||
메타스코어 | 88점 | 86점 | ||
메타크리틱 유저 평점 | 6.0 | 4.7 | ||
오픈크리틱 | 81점 | 77점 |
상대적으로 모든 면에서 점수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3년 7월 기준 PC점유율 24등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니아층이 많이 즐기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의 유저들의 반응을 종합해서 게임을 평가해 보자면은
장점은 쉬운 인터페이스입니다 갑옷 헬멧 총기 등이 다른 게임에 비해서 눈에 잘 띄고 높은 티어의 아이템일 경우 색깔별로 잘 정리되어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쉽게 UI에 적응할 수 있고 높은 티어의 장 비라면은 상호작용키로 빠르게 장착과 탈착이 가능합니다 다른 장점은 부활시스템입니다 배틀로열 죽음 = 게임탈락이라는 개념이 만연하지만 에이펙스의 경우 부활이 가능하여 생존시간이 늘어나서 게임을 더 즐길 수 있고 초보자들의 경우 게임초반에 탈락하는 경우가 많은 부활을 통해서 오래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유저와 개발자 소통도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당연히 단점도 존재하는데 압도적인 면은 바로 서버 불안정입니다 다수의 유저들이 한 번에 게임에 참가하는 특성상 핑오류나 튕김 같은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 마련인데 에이펙스는 유독 이 문제를 잘 잡지 못하여 게임매치마다 핑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이 단점입니다 다른 하나는 핵 문제입니다 핵문제는 어느 게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에이펙스의 경우 다양한 총기만큼 다양한 종류의 핵이 매번 등장하여 고티어 유저일수록 계속해서 핵한테 죽는 문제점이 다른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저의 개인적인 평가를 내리자면은 기존에는 없는 새로운 시스템의 배틀로얄 게임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참신함을 느꼈고 다른 게임에서 느끼지 못한 스피디한 게임플레이를 통해서 매 라운드마다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기들이 다들 개성이 넘쳐 늘 새로운 무기들로 새로운 조합을 하는 것도 기억에 남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